Healty Life/다이어트 정보

고구마 다이어트 :: 찐고구마 vs 군고구마 GI지수

지금여기행복 2019. 6. 29. 15:03
반응형

고구마 다이어트

찐고구마 vs 군고구마


최근에 제가 재발견한 음식 고구마입니다,


집에서는 항상 찐고구마를 줘서 먹었는데 찐고구마는 사실 별로 맛이 없었어요.

그래서 고구마는 제가 좋아하는 음식이 아니었는데...요즘 에어프라이어로 고구마를 굽기 시작하면서 진짜 JMT

거의 최애음식 등극 직전입니다. 우유랑 먹음 왜케 맛있지요.

이거 다이어트 식품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예전에는 다이어트하면서 방울토마토+고구마 먹던 시절이 있었어요.

점심을 일반식, 저녁을 방토랑 고구마 먹으면서 운동을 엄청 하니까

한 한달동안 5키로정도 감량했던 것같아요. 그리고 식단 그만두자마자 한 3키로 다시 찐건 함정ㅋㅋㅋ


어쨋든 저녁을 일반식이 아니라 고구마+방울토마토로 대체하면서 다이어트가 되었답니다!!!!


그런데 요즘은 제가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하다보니 고구마를 먹는 것이 참 어렵네요...

정말 가끔 결심하고 먹어야해요.


고구마가 당분과 탄수화물이 높다하더라도 천연!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이잖아요.

그래서 저는 쌀밥과 함께 가끔 먹는 음식이랍니다.


고구마만 가지고 다이어트를 하시려면

정말....하루에 고구마 2개 3개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해야하지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래야 고구마 다이어트가 아닐까요??!!ㅎ



완전 다이어트 밥상같은.....저의 점심입니다.


간헐적 단식 중이라서...저녁만 먹어야하는데ㅠㅠㅠ

집에서 고구마 먹자는 분이 있어서 먹어버린 고구마와 사과


어찌나 맛있던지

오븐에 구운 고구마인데 너무너무너무 맛잇더라구요.


그런데 고구마가 GI지수가 50대인데 찐고구마<군고구마 순으로 높아진다는 사실 아셨나요?

ㅠㅠㅠㅠㅠ


그리고 칼로리도 찌거나 삶은 고구마가 130칼로리라면

군 고구마는 150칼로리정도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건 100g 당 기준이라서 그렇다고 생각해요.


찐고구마나 삶은 고구마는 수분이 들어가 있어서 무게가 군고구마보다 무겁잖아요.

그래서 같은 고구마를 삶는다면 군고구마보다 무게가 더 많이 나갈 것이란 말이죠.


그러니 같은 고구마를 조리했을 때는 100그람이 쪘다면 90그람 구었다면 80그람 이런식이 되어서

결국 칼로리는 같아지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군고구마 80그람에 따로 20그람을 더 추가해서 먹으면 칼로리가 더 높아지는 것이지요.

제 말이 뭔가 어렵나요?ㅠㅠ


보통 고구마 2개 먹을꺼야 또는 먹기 전에 200그람 먹을꺼야하고 조리를 하는거잖아요.


하지만 여기서 함정은 GI지수입니다.


GI 지수는 당질 지수에요. 식품의 100그람 당 당ㅇ의 함량을 측정하여서 계산한 값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GI 지수가 높은 식품을 먹는다면 혈당이 빠르게 상승한다는 것이죠.


100그람 당 당질의 함량을 측정한 것이기때문에

찐 고구마는 수분의 함량이 많고 군고구마는 수분의 함량이 떨어지고

그래서 당질의 지수가 당연히 높아지죠.


제가 군고구마를 사랑해서 그런건 아니고


원래 고구마 100그람을

 찐다면 90그람

굽는다면 80그람


이렇게 되는데

찌면 무게가 10프로 줄어들고 구우면 20프로 줄어든다고해요!


고구마 1개를 먹는다 치면....그냥 100그람에서 80그람으로 줄어든걸 먹으면 칼로리는 똑같이 않나 생각해봅니다.


100그람 당으로 무게를 늘려서 계산을 하니까 칼로리가 높게 나오는듯...


군고구마는 죄가 없소라고 하고싶지만


GI지수가 그냥 고구마가 50이라면 군고구마는 90정도로 엄청나게 높다고 합니다..ㅠㅠㅠㅠ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니까


탄수화물을 다이어트에 넣고싶다면 저녁에 저녁에 넣으시길 바래요.


아무리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한다고해도 아예 안 먹으면 안 되는 것이거든요.

그리고 고구마는 1차 식품으로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는 제품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른 설탕이 범벅으로 들어간...케이크나 초콜렛을 먹는 것보다는

고구마를 간식으로 먹는 것이 더더 다이어트에는 당연히 좋겠습니다.


그런데 함정은 튀김이 GI지수가 더 낮다는거 알고 계셨나요?

군고구마가 90이라면 고구마 튀김은 GI지수가 50..ㅋㅋ


아아 코코넛유에 튀겨먹어야겠네요.

 


고구마 보니까 고구마 먹고싶은 것은 함정....

넘나 맛있는 고구마


그리고 고구마의 효능을 알아보자면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고 알라핀이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 억제효과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과 마그네슘, 비타민 A가 풍부하답니다.

제가 챙겨먹는 비타민들이네요~!!


그래서 여로모로 효과가 은근 많지만....


결론적으로 저는 군고구마를 사랑하지만 다이어트를 하려면 생고구마를 먹어야하고...


생고구마>찐고구마>군고구마 순이 좋겠습니다,


GI지수 차이가 있으니까요....ㅠㅠㅠ


혈당이 빠르게 오르고 내리면ㅠㅠㅠ확실히 공복감이 빠르게 찾아온답니다.

탄수화물 먹다가 안 먹으면 당 떨어지고 손 덜덜 떨리고 그 느낌 아시나요?


제가 요즘 보통 1끼를 먹는데 보통 저녁을 먹어요.

그런데 그냥 굶는 날은 괜찮았는데 아니 막 7시까지 안 먹어도 살만해요.


그런데.....맨 위에 사진처럼 고구마랑 사과를 한 오후 2시쯤에 먹은 날이 있었는데

저녁 6시가 되니까.....당떨어지는 느낌이 확 오더라구요.

좀 약간 어지럽고? 후덜덜한 느낌....


그래서 천천히 당을 올리는 음식을 먹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더랬지요.


군고구마는 너무 맛있지만 가끔만 먹는걸로...

다이어트 식품은 아닌걸로


다이어트하려면 군고구마도 찐고구마도 아니고 생고구마를 먹는걸로 땅땅땅.



집에 고구마를 아예 들이지 않아야겠어요ㅠㅠㅠㅠ

고구마 넘나 맛있어요.


고구마가 원래 아메리카에서 넘어온 품종이라는데 아니 미국고구마 진짜 맛없어요.

처음에 별 생각없이 미국마트에서 고구마 사먹었다가 버림....ㅠ


그 뒤로 한참 안 먹었는데 한인마트에서 한국고구마 사먹고 또 고구마병이 도졌어요.

고구마만 보면 자꾸 집에 사놓고싶고 고구마 보면 사야할 것같고


네 군고구마는 존맛탱이니까요.


#나는 오늘도 고구마를 먹는다


#고구마 #고구마다이어트 #다이어트정보 #찐고구마 #군고구마 #고구마GI #GI지수

반응형